스티커 정도를 붙이는데 뭘 굳이 설명서까지 봐야 하느냐...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MMK는 '금속재질의' 스티커이고, 도안의 특성 상 뾰족한 부분도 많고 날카로운 부분도 많기에 사용 중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미 MMK 때문에 피봤다는 이야기도 몇 건 보고되고 있답니다. 어흙..T_T)

그래서, '별 것 아닌' 스티커이지만, 사용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 매뉴얼을 간단히 작성했습니다. 구입하시는 분들에게 발송되는 박스에는 이 매뉴얼의 인쇄본(인쇄본보기)이 동봉됩니다. 인쇄본은 기본적으로 한 박스에 한 장이 동봉되는데, 만약 인쇄본이 여러장 필요한 경우에는(여러 명이서 모아서 구입한다거나 할 경우) 신청 게시물 말미에 꼭 원하는 장 수를 적어주세요. 필요할 경우, 구입하시는 MMK의 수량만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설명서를 먼저 읽어 주시고, 뾰족한 금속 재질의 스티커라는 점을 감안하여 작업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사용 중 다치는 일에까지 제가 책임져 드릴 수는 없답니다. ;ㅁ;


어떤 스티커를 사용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합니다.

결정되었으면, 스티커의 금속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스티커 외부에 적절한 여유를 남기고 잘라냅니다. 작은 스티커의 경우 바로 옆의 문양과 매우 가깝게 붙어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럴 경우 스티커가 잘리지 않도록 세심히 보아야 합니다.

금속 재질인만큼 커터에 쉽게 잘려나가지는 않지만, 한번 생긴 상처는 복구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스티커를 감싸고 있는 대지와 보호막이 두꺼운 편이어서 천천히 잘라내야 작업 중 상처를 입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MMK는 3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티커 아래로는 스티커의 접착면을 보호하고 있는 대지가, 스티커 위로는 스티커의 표면을 보호하고 있는 보호막이 있습니다. 보호막은 두꺼운 재질의 투명 필름으로 되어 있으며, 대지는 일반적인 스티커 뒷면처럼 종이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MMK의 대지 색상은 오른쪽 이미지와 유사한 노란색이며, 차량용 MMK에 한해서 황갈색의 대지가 사용됩니다. 이는, 차량 등의 '실외 환경에 노출되는' 상황에서도 튼튼히 붙어있을 수 있도록 3M사의 특수 아크릴 접착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차량용 MMK에 사용되는 접착제의 특성에 대해서는 해당 스티커의 상세 설명 페이지에 설명해 놓았으므로 해당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MK 004. 차량용 ZEON, MMK 005 차량용 연방)


대지를 분리합니다.

스티커와 보호막을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스티커와 보호막은 붙어있는 상태에서 대지만을 분리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MMK는 매우 얇은 금속이며, 그 형태 상 좁은 부분도 있고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진 스티커도 있기 때문에 보호막에 붙어있지 않으면 형태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지를 분리해 냈으면 가급적 스티커 자체의 접착면에는 손이 닿지 않도록 해 주시고, 보호막만을 잡고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MMK를 붙일 차례입니다.

우선, 붙일 자리를 깨끗이 닦아냅니다. 붙여야 할 곳에 수분이나 유분 등이 있을 경우 스티커의 접착력이 크게 떨어지므로, 붙이기 전에 반드시 먼지나 수/유분을 깨끗이 닦아내 주세요. 물기가 있는 티슈나 수건으로 닦았다면 물기가 마를 때 까지 기다려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붙일 자리가 '엠보싱처리' 내지는 '무광처리'되어 있는 부분이라면 접착이 잘 안 될 가능성이 크므로 가급적 매끄러운 유광 표면 위에 접착을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복잡한 곡면에도 역시 붙이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단순한 곡면인 경우에는 금속 스티커라는 특성을 살려서 붙이기 전에 곡면 모양대로 미리 스티커를 어느정도 휘어 놓으면 스티커 끝 부분이 일어난다거나 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표면이 깨끗해 졌으면 MMK를 붙이고자 하는 자리에 부착합니다.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스티커라 하더라도 보호막이 위치를 고정하고 있기 때문에 흐트러지지 않고 제 형태대로 깨끗하게 붙일 수 있습니다. 다만, 접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한번 붙이고 나면 위치 수정이 거의 불가능하며, 이 때문에 처음 붙일 때 매우 조심스럽게 위치를 선택해서 붙여 주세요.

특히 차량용 스티커의 경우 접착력이 일반 MMK보다 더 강한데다가 스티커의 면적이 넓은만큼 떼어내기가 대단히 어렵기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 주셔야 합니다.

부착이 끝났으면 보호막 위를 뭉툭한 것으로 문질러서 구석구석 접착이 잘 되도록 해 줍니다. 특히, 구석진 곳이라던가 뾰족한 부분, 곡면에 붙은 부분 등은 나중에 끝 부분이 살짝이라도 떨어질 수 있으며, 그러한 경우에 자칫하면 다치는 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구석구석 꼼꼼하게 붙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보호막을 분리하여 완성합니다.

보호막을 떼어낼 때, 메탈 스티커 부분이 따라올라오지 않도록 주의하여 떼어냅니다. 보호막 자체도 접착력을 갖고 있는 스티커이기에 부착면이 접착에 좋지 않은 곳이라거나(엠보싱/곡면/무광표면 등) 할 경우에는 메탈스티커가 부착면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보호막까지 같이 다시 붙인 다음 보호막만을 조심스럽게 떼어내 주십시오.

차량용 MMK는 접착면의 접착력이 매우 강하고 환경 요인에 의한 영향이 매우 적은 대신, 보호막을 떼어낼 때 접착제의 찌꺼기가 메탈스티커의 가장자리 부분에 남을 수 있습니다. 이는 높은 접착력을 갖는 3M 접착제의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약간의 찌꺼기는 사용자가 직접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휴지나 고운 천 등을 이용해서 조심스럽게 닦아내면 찌꺼기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호막을 떼어내면 금속 스티커 특유의 광택이 살아납니다. 휴지나 수건 등으로 닦을 수 있으나, 이 때 메탈스티커의 뾰족한 부분이 들려서 여기에 걸리지 않는지 확인하면서 닦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용을 제외한 일반판 MMK는 실외 환경의 온/습도 등에 노출될 경우 접착력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핸드폰이나 PDA, PSP 등에 사용할 경우 이 부분에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앞서도 언급했지만, 메탈스티커가 부착면에서 살짝이라도 떨어질 경우 그 모서리 부분은 매우 날카롭고 뾰족하기에 자칫 큰 상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손을 탈 수 있는 물건에는 가급적 MMK의 적용을 삼가 주십시오.
  • 노출이 잦은 핸드폰 등에는 커버를 씌워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약간만 주의해 주신다면 주변의 악세사리들을 '좀 더 멋지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물건이지만, 주의하지 않을 경우 상처를 입을 수 있기에 MMK를 부착하신 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주십시오. 주변에서 '봤다'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가슴이 쓰리답니다. ;ㅁ;